본문 바로가기

T.Tech

나 떨고 있니? 극한의 추위! 시트연구원을 체험하다!

 

‘워크맨’은 방송인 장성규가 프로 일잘러로 불리는 전설의 워크맨’을 만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며 일터의 생생한 정보를 솔직한 입담으로 풀어내는 유튜브 콘텐츠인데요.

 

지난 1월 13일 공개된 <11화 시트 연구소> 편에서는 현대트랜시스 동탄 시트 연구 센터에 방문해 소리만 듣고 데시벨이 얼마인지 맞추는 ‘소리의 달인’ 전설의 워크맨과 티격태격 대환장 케미를 선보이며 웃음 버튼을 자극했습니다.

 

특히 장성규는 하나의 자동차 시트가 완성되기까지 진행되는 다양한 테스트를 직접 체험해보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는 후문인데요. 워크맨이 자동차 시트 연구소에서 어떤 하루를 보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자동차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현대트랜시스

 

현대트랜시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 부품 계열사인데요. 소형 세단부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전기차(EV), 목적기반형차(PBV) 등 다양한 시트를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미래 모빌리티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시트 경량화를 통해 주행 거리 향상을 꾀하고, 고객들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시트의 움직임, 기능, 형태를 토탈 인테리어 관점하고 연구하고 있죠.

 

뿐만 아니라 폐가죽을 활용해 만든 재상가죽 원단과 자투리 가죽을 엮어 만든 위빙 기법 등 친환경 소재와 가공기법 등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 철학과 기술 방향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는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질까?

현대트랜시스 동탄시트연구센터

 

영상 속에서 등장한 현대트랜시스 동탄시트연구센터에서는 시트 연구를 위한 연구동, 품질 검사를 위한 시험동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양산을 앞둔 자동차 시트들은 시험동에서 섬세하고 가혹한 테스트를 거치게 됩니다.

 

이날 일일 선배로 대활약한 현대트랜시스 시트시험팀에서는 차량 판매 전 시트가 얼마나 안전한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트시험팀에서는 어떤 종류의 시험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가장 먼저 장성규는 시트시험팀 정신영 책임연구원과 내구 시험을 진행했는데요. 사람 대신 로봇이 수만 번 앉았다 일어났다 반복하는 로봇 승강 내구 시험을 통해 시트의 내구성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장성규는 자동차 시트에 체압 센서를 직접 부착해 움직임을 촬영하고 데이터를 수집해보기도 했는데요. 현대트랜시스는 이 과정을 통해 자동차 시트의 패드와 커버링이 파손되지 않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노면 진동과 시트 고유의 진동은 특정 주파수에서 서로 반응하는데 이렇게 되면 진동이 증폭돼 떨림이 발생하는 결함이 생길 수 있는데요. 두 번째로 진행한 BSR 소음 테스트는 노면의 상태에 따라 복잡적으로 발생하는 차량 진동을 재현해 시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진동과 노이즈를 분석하는 시험입니다.

 

특히 운전할 발생하는 각종 소음은 운전에 방해가 되기 쉬운데요이를 위해 현대트랜시스는 무향실(방음공간)에서 시트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과 위치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장성규는 '전설의 워크맨' 박형민 책임연구원과 시트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데시벨을 맞추는 깜짝 내기를 제안했는데요. 과연 전설은 그 타이틀을 유지할 수 있었는지 결과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음으로는 레일 위에 시트와 더미를 장착하고 다양한 충돌사고를 재현해 안전성을 평가하는 슬레드 시험을 진행했는데요. 사고 발생 시, 시트가 외부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충돌 시 탑승자에 가해지는 충격을 고속카메라로 촬여하고 더미의 손상을 파악해 개선하는 시험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실제 차량 주행을 통해 탑승자의 입장에서 시트를 평가하는 실차 주행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급정거, 급커브 등 주행하며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통해 시트의 안전성 평가했는데요. 주행 내내 장성규는 ‘잠이 폭풍으로 쏟아진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몸소 느꼈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날 장성규는 현대트랜시스 신입사원들과 환상의 티키타카를 자랑하며 즐거운 사내 분위기와 복지를 자랑하는 등 시종일관 유쾌한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워크맨과 함께 랜선으로 체험해본 시트 연구원의 하루는 어떠셨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워크맨 영상을 풀로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들어가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eq0tDnyjQw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