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Culture

대세는 메타버스! 현대트랜시스 비대면 채용설명회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구매본부에서 본부운영을 계획하고, 구매본부의 조직문화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김민정 매니저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얼마전 현대트랜시스도 메타버스를 활용해 ‘하트(하이 트랜시스) Recruiting Concert ♥’ 채용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해 주셨지만, 아쉽게도 모든 분들이 참석하지는 못했는데요. 이분들을 위해 현대트랜시스 메타버스 채용설명회는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트(하이 트랜시스) Recruiting Concert ♥

현대트랜시스 채용설명회 진행 화면

 

현대트랜시스 비대면 채용설명회 ‘하트(하이 트랜시스) Recruiting Concert ♥’는 지난 11월 3일과 4일 양일간 60분씩 총 4차 수로 운영이 되었습니다.

 

이번 채용설명회에서는 회사소개 및 채용 일정 안내를 시작으로, 각 모집부문별 직무 담당자가 해당 업무를 소개하고 지원자들의 업무 관련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직무설명회’ 마지막으로 2021년 하반기 입사한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면접 및 자소서 꿀팁방’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현대트랜시스 인사팀 담당자

 

각 프로그램은 약 1시간 동안 진행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의 질문에 답을 해드리다 보니 1시간이라는 시간이 너무 짧게 느껴졌답니다.

 

현실보다 생생한 메타버스 오피스

 

저도 이번 채용설명회를 계기로 게더타운에 있는 현대트랜시스를 처음 들어가봤는데요. 동탄 사업장 정원에 심어져 있는 나무부터, 1층 카페와 전시실, 지하 1층의 비전홀까지 실제 제가 근무하고 있는 사무실과 거의 비슷하게 구현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면접도 비대면으로 진행하다 보니 입사하기 전에는 내가 지원한 회사의 내부를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데요. 채용설명회에 참석해서 현대트랜시스 건물 내부는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매본부에서는 어떤 업무를 수행할까?

 

저는 직무설명회에서 구매본부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많은 지원자들께서 구매본부에서 어떤 업무를 진행하는지 궁금해하시더라고요.

 

먼저, 구매본부에서는 완성 자동차에 들어갈 수많은 부품들을 개발하고, 단가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변속기 한 대에는 100개가 넘는 부품이 들어가는데, 그 많은 부품의 개발과 단가 결정을 구매본부에서 하고 있으니 정말 중요한 업무를 하고 있는 부서죠.

 

이외에도 본부의 운영을 기획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공장과 각 사업소의 운영에 필요한 각종 설비/원부자재 및 일반 자재들을 구입하고, 해외로 수출하는 제품의 포장 및 물류관리, 수입통관 등 다양한 업무를 구매본부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매개발은 어떤 업무일까?

 

많은 분들이 구매개발과 연구개발의 차이를 많이 물어보셨는데요.


연구개발이 완제품의 사양을 개선하고 그에 들어갈 부품들의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라면, 구매개발은 밑그림이 그려진 부품들을 실물로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되실까요?

 

우리는 매일 무언가를 구매하고 있지만, 업무적으로는 어떤 일을 하는 건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구매업무를 하는 담당자의 하루를 포스팅하는 블로그나, 구매업무 관련 용어들을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구매업무에 대한 윤곽을 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종종 구매업무는 상경계열의 업무가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지금 저희 본부에는 상경계열 뿐만 아니라 이공계열 전공자들도 많습니다. 구매직무로 많은 분들의 지원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채용설명회 지원자들의 생생 후기

 

지원자 눈높이에 맞는 구성으로 실속 있는 설명회였습니다"
"
친절한 진행으로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었고, 정보 습득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직자, 인사담당자와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트랜시스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참석했던 지원자들께서 이와 같은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현업 담당자만큼 해당 업무를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이번 채용설명회가 많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이 있어서 그런지 비대면이었지만, 거리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지원자들의 열정을 보니, 취준생 때의 기억이 나서 회사 생활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다음 채용설명회에도 참여하여 더 많은 지원자들에게 현대트랜시스를 알리고, 구매업무에 대해 알려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