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Culture

전기차부터 킥보드까지! 맞춤형 제주도 공유 모빌리티 꿀TIP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제주도가 해외여행의 대체 관광지로 떠오르며 그 어느때보다 인기장소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제주 여행객 수는 최근 3개월동안 353만명을 기록하는 등 전년보다 67% 증가했다고 합니다. 

제주도 여행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인 렌터카가 올해는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데요. 7월 말과 8월 초에는 남은 차량이 거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렌터카 대란으로 다른 교통수단을 활용한 여행 트렌드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전기차 렌트, 오토바이, 스쿠터 그리고 전기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등… 오늘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제주도의 다양한 공유 모빌리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렌트의 성지, 제주도!


이번 여름 제주도에서 전기차는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제주도는 지난 2019년 11월 ‘전기차 충전 서비스 규체자유특구’로 지정된 이후 전기차 선도 지역으로 꼽힐 만큼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가 많은 곳입니다. 전기차가 다소 생소한 분들이 운전 기회를 마련하기 좋은 곳이며, 전기차 렌트 시 가격 할인, 충전 시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아이오닉 5


제주도 렌터카 서비스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전기차 차종은 ‘코나EV’부터 ‘니로EV’, 그리고 최근 출시된 ‘아이오닉5’와 ‘EV6’까지 다양합니다. 전기차 렌터카의 수는 약 3350여대로 전체 렌터카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년 대비 11.3% 증가했습니다.

제주도는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특구’ 실증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설치된 50kW 급속충전기에 50kW 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병합해 100kW로 성능을 끌어올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는 350kW 초고속 충전기를 서귀포지점에 구축했으며, 이 외에도 추가 설립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차의 350kW 초고속 충전기는 800V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의 경우 18분 내로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5분만 충전해도 10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제주도 전기차 이용편의를 높이기 위해 오픈한 웹사이트 ‘탐라는 전기차’


현대자동차는 지난 5월, 제주도 지역 내 전기차 이용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웹사이트 ‘탐라는 전기차’를 오픈했는데요. 제주도 내에 위치한 전기차 충전소와 충전 가능 상태 등을 조회할 수 있고, 전기차 소개, 슬기로운 전기차 여행, 충전 및 문제 대처 방법, 전기차 뉴스 등의 콘텐츠로 구성해 고객들에게 전기차에 대한 친밀감을 더해주고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 현대’앱과 연계해 충전소 고장으로 긴급 충전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탐라는전기차

제주 여행을 준비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전기차의 모든 정보와 꿀팁!

www.tamraev.com

 

온 몸으로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스쿠터

  
제주도 여행의 또다른 묘미는 스쿠터 여행인데요, 제주도의 시원한 바닷바람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어 특히 매력적이죠. 최근 스쿠터 이용객이 늘어나면서 대여 업체가 증가됨은 물론, 여행객들을 위해 공항에서 픽업하는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쿠터 여행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무상으로 대여하기도 하는데요, 스쿠터는 따로 자외선을 피할 수 있는 가림막이 없기 때문에 살이 타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쿨토시, 장갑, 그리고 비가 올 때를 대비해 우의를 준비했으며,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휴대폰 거치대와 블루투스 스피커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스쿠터 대여 시, 자동차 면허증 또는 전동기 면허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대여 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출발 전 타이어, 브레이크, 크락션, 라이트, 백미러 등의 상태를 확인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여점에 스쿠터를 반납할 때 외관 손상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외관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고, 만약을 대비해 사진을 찍어 놓는 것도 좋겠습니다.

섬 전체가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고 있는 제주도는 발길이 닿는 곳이 곧 관광지가 되곤 합니다. 때문에 협소한 도로도 비교적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스쿠터는 제주도 여행에 제격이죠. 게다가 제주의 경치를 넓은 시야에서 감상할 수 있어 스쿠터 여행의 인기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추천 관광 코스 1 - 신창풍차해안도로
 

출처: 비짓제주


신창풍차해안도로는 제주도 서쪽 끝을 따라 연결된 해안도로로,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해안도로를 따라 줄지어 서 있는 풍차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구불구불 해안선을 따라 보이는 하얀 풍차와 에메랄드 바다빛이 환상적인 뷰를 선사해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신창풍차해안 on Google

Find out more about 신창풍차해안 by following them on Google

g.page

 

추천 관광 코스 2 – 애월해안도로

 

출처: 비짓제주


애월해안도로는 제주 특유의 빼어난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자전거 전용도로와 도보길도 잘 갖추어져 있어 드라이브 외에도 다양한 모빌리티를 이용해 여행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인데요, 근처에는 분위기 좋은 맛집들과 카페, 숙박시설 등이 자리잡고 있어 여행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애월해안로 ·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www.google.co.kr

 

걷는 제주에서 타는 제주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열풍


제주도의 공유 모빌리티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스트마일이란 이동 시 대중교통 또는 자동차를 이용한 뒤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의 마지막 거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기존에는 도보로 이동했으나, 최근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전동화된 소형 모빌리티가 등장하면서 인기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1.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는 스쿠터처럼 생겼지만 ‘자전거’이기 때문에 면허증 없이 대여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저렴한 충전료 덕분에 여행객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죠. 제주도는 전기자전거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올해부터 전기자전거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전기자전거 무료 충전소 및 거치대 설치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 전동킥보드



제주도는 발길이 닿는 곳마다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지만, 걸어다니기 쉽지 않은 동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동킥보드가 등장하면서 편리하고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해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 이용 시 안전을 위해 반드시 1인이 탑승해야 하며, 헬멧 착용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인도 중앙, 건물 입구, 차도 등 주차 금지 구역을 확인해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브이패스는 제주 최대 전동킥보드 공유 플랫폼으로, 제주공항 옆에 위치해 있어 여행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1시간부터 1주일까지 원하는 시간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헬멧도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지쿠터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편리하게 전동킥보드를 사용할 수 있고, 1회 충전시 최대 5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주로 제주 동쪽에 위치해 있지만 점차 함덕, 중문까지 대여 장소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브이패스

제주 킥보드여행 No.1 - 이브이패스

evpass.co.kr

 

 

지바이크 ㅣ 지쿠터

지구인의 부스터, 일상 속 지쿠터를 만나보세요!

gbike.io

 

추천 관광 코스 1 – 우도
 

출처: 비짓제주


소가 누워있는 모양을 닮은 섬, 우도는 쉬지 않고 걸으면 3-4시간 내에 섬을 둘러볼 수 있을 정도로 작지만 아름다운 섬인데요, 특히 우도의 경우 외부차량(렌터카, 전세버스) 반입 제한 조치가 있기 때문에 전기자전거를 이용한 여행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도 · 제주시 우도면

★★★★☆ · 섬

www.google.co.kr


추천 관광 코스 2 – 삼양해변부터 함덕해변까지

 

출처: 비짓제주


제주도 동쪽 바다 삼양해변부터 함덕해변까지는 집집마다 검정색 돌담, 흙을 바른 흙집, 그리고 푸른 기와까지 제주의 자연스러움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전동킥보드 이용 시 편도로 35분정도 소요되는 약 10km정도의 쭉 뻗은 고른 도로는 조금 더 깊은 골목으로 들어서면 오돌토돌 투박한 길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삼양해수욕장 ·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Samyangil-dong, 삼양동 선사로8길

★★★★☆ · 해변

www.google.co.kr

 

청량한 제주의 여름을 더욱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모빌리티 이용 꿀팁과 추천 관광지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을 지키기 위해 제주시 내에서도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을 확대하려는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전기차 렌트부터 스쿠터, 전기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로 더욱 특별한 제주를 즐길 수 있으니 다가오는 이번 휴가는 제주도로 떠나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