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탄 신도시를 제대로 즐기는 N가지 방법

동탄호수공원 (사진출처: 화성시)

 

안녕하세요, 현대트랜시스 시트설계2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영수 연구원입니다. 현대트랜시스 동탄시트연구센터에 다년간 근무하며 동탄은 제가 지금까지 살아본 도시 중 가장 애착이 가는 곳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늘은 젊고 활기 넘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동탄 신도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탄살이 N년차가 말하는 동탄의 특징

현대트랜시스 동탄시트연구센터

 

동탄은 경부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길목에 위치해 서울 등 인근 지역으로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데요. 제가 근무하는 현대트랜시스를 비롯해 다양한 기업들이 동탄테크노벨리나 동탄IT벨리 등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30, 40대의 인구 비중이 큰 자급 도시라고 말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동탄 2신도시에 공사 중인 동탄역 GTX-A 노선은 현대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가 설립될 삼성역까지 단 19분 만에 도착한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도시에서 자연을? 도심 속 휴양지 Best 3

Stock for you / Shutterstock.com

 

동탄은 평일과 주말 가리지 않고 신나게 먹고 놀고 쇼핑할 수 있는 핫플레이스가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그중 동탄 신도시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가족 또는 연인과 한 번쯤 방문하면 좋을 장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아이와 함께 의미 있는 나들이를 계획한다면 동탄호수공원

 

동탄호수공원

 

광교에 광교호수공원이 있다면, 동탄에는 동탄호수공원이 있습니다. 이곳은 2신도시의 자부심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수변 산책로와 다양한 테마공간이 어우러져 영유아를 동반한 가족들에게 추천하는 장소인데요.

 

너른 잔디 위에서 가족, 친구끼리 공놀이나 배드민턴 등 여가활동을 즐기기 손색이 없으며, 여느 호수공원처럼 카페와 맛집들이 조성되어 있어 주말 나들이 장소로 제격입니다.

 

2. 자연 속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동탄 센트럴파크

우리나라에도 뉴욕 센트럴파크에 버금가는 도심형 공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곳은 바로 동탄 1신도시 심장부에 자리 잡고 있는 동탄 센트럴파크입니다.

 

동탄 센트럴파크는 이름 그대로 주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여유와 힐링을 주는 공간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탁 트인 잔디광장에서 돗자리를 펴고 피크닉을 즐기기 좋은 장소죠. 또한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X게임장과 인라인 스케이트는 물론 테니스장, 축구장, 풋살장, 배드민턴장, 인공암벽 등 다양한 생활체육시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5월부터 10월까지는 광장 한가운데에서 음악분수도 운영되는데요. 아름다운 조명과 음악분수를 바라보면 도심의 여유와 낭만을 즐기기 안성맞춤입니다. 이외에도 센트럴파크 근처에는 분위기 있는 카페나 베이커리 등 각종 맛집들이 즐비해 산책 후 맛있는 식사도 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동탄복합문화센터

 

 

동탄복합문화센터는 스포츠 센터와 공연장, 문화센터 등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입니다. 또한 도서관과 열람실도 위치해 있어 주중에는 학생들이 많이 찾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반석 아트홀에서는 연극, 뮤지컬, 콘서트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 공연을 즐길 수 있는데요. 또한 동탄복합문화센터 뒤로는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반석산과 근린공원이 자리 잡고 있어 시민들이 자주 찾는 곳입니다.

 

맛집, 카페, 쇼핑... 없는 게 없는 동탄 신도시

 

동탄은 신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편의시설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는 편입니다. 그중 유명한 곳들과 제가 가보고 괜찮았던 곳을 공유드리겠습니다.

 

1. 타임테라스

이곳은 예전에는 엔터식스였는데, 리모델링하면서 이름도 타임테라스로 변경되었습니다.

 

타임테라스는 A블록과 B블록으로 나뉠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홈플러스와 CGV 영화관이 있어 주민들의 편의를 높여주는 것은 물론 대형 쇼핑몰답게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고 식당가도 잘 구성되어 있어 쇼핑하고 식사하기 편한 장소입니다.

 

▶ 추천 맛집: 홍익돈까스(동탄 본점), 스시남(초밥), 포레스트, 미분당(쌀국수), 베흐 or 커스텀커피(카페)

 

이외에도 1신도시 남/북광장에는 다양한 식당들이 많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2. 기흥IC 근처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사진출처: 롯데백화점)

 

 

제가 근무하는 현대트랜시스는 2신도시와 기흥 경계에 위치했는데요. 회사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이케아 기흥점, 리빙파워센터 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회사와 가까워서 자주 방문하는데 아울렛에는 쇼핑을, 이케아와 리빙파워센터에서는 인테리어에 필요한 유용한 제품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말에는 교통 체증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추천 맛집: 원평시골장터순대국밥 or 우리소(갈비탕), 고매커피 or 어반리 or 커피라이커스(카페)

 

3.     2신도시 : 롯데백화점(동탄점)/이마트트레이더스(동탄점)/엘리스빌/레이크꼬모(호수공원)

 

롯데백화점 동탄점 (사진출처: 롯데백화점)

 

2신도시에는 동탄 주민들이 편하게 쇼핑하고 식사하기 좋은 중대형급 상가들이 많습니다. 특히 수도권 최대 규모로 개점 전부터 주목을 받은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쇼핑은 물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체험 콘텐츠도 많아 잠시 숨을 돌리면서 여유 있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마트 트레이더스, 엘리스빌, 레이크꼬모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센터도 위치에 있습니다.

 

▶ 추천 맛집: 부자곱(곱창), 도화(중화요리), 제주둘레국수(고기국수), 탑골순대국, 힙이스트 or 유의미커피로스터즈(카페)

 

이렇게 글로 적어보니 현대트랜시스에서 근무하며 동탄 신도시에 어느 정도 정이 든 것 같습니다. 회사 주변에 이렇게 많은 인프라가 있다는 건 신도시라는 위치가 주는 큰 장점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상으로 현대트랜시스 현직자가 소개하는 동탄 신도시 랜선 여행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장소 추천 기준은 제 주관적인 점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