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거북목 주의보※ 여러분의 목은 안녕한가요?

잠깐 고개를 들어 주위를 둘러보세요. 핸드폰을 보는 사람들, 업무에 집중하느라 모니터를 뚫어져라 쳐다보는 사람들이 보일 것입니다. 다들 어떤 자세를 하고 있나요? 거북이처럼 목을 쭉 내밀고 있거나,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자세들은 거북목과 굽은 등을 유발하며 심하게는 목 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장시간 모니터 앞에 앉아 있다 보니 심각한 목 디스크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전문의와 상담도 해보고, 다양한 스트레칭을 했었고 그 결과 지금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는 순간만큼은 잠시나마 목의 긴장을 풀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거북목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현대인의 고질병, 거북목 

머리.목 정렬에 따른 무게 부하 정도 (출처: SBS 스페셜 '몸짱반란')

거북목 증후군이란? 목이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오래 취하여 목이 일자목으로 바뀌고, 뒷목,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지속되면 퇴행성 질환인 목 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며, 외관상 뿐만 아니라 건강에 큰 해를 끼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으로 목이 어깨보다 앞으로 나올 경우 목 디스크와 근육이 받는 하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난 하중으로 어깨 및 목 통증으로 시작해서 두통이 오고, 심하게는 목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 안녕한가요?

건강보험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목 디스크(M50)’ 환자수는 2014년 87만명에서 2018년 96만명으로 `14년대비 10%(연평균 2.4%)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 진료비 통계자료를 보면, 30대 9.7%, 40대 19.7%, 50대 29.6%로 나이대가 올라갈수록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현대트랜시스 임직원의 절대 다수가 30~50대이기에, 우리도 더욱 신경을 써야 할 부분입니다.

혹시 나도? 거북목 자가진단! 

(출처: 모커리 한방병원)

프로페셔널한 직장인은 건강 관리도 프로페셔널하게! 오늘도 열심히 모니터를 바라보며 일하고 있을 직장인을 위해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과 예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정면을 바라보고 똑바로 선 자세에서 귀 중간부터 어깨 쪽 아래로 가상의 선을 그려보세요. 정상적인 목이라면 선이 귀 중간에서부터 수직으로 떨어집니다. 한편 선이 귀 중간보다 앞으로 한참 나와 있거나, 등이 굽어진 상태라면 거북목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작은 실천으로 거북목 예방하기 

올바른 자세로 앉는 방법 (유튜브: 더 스토리)

 

직장인은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죠. 그렇기 때문에 자세를 올바르게 앉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로 삐딱한 자세에서 컴퓨터를 자주 하다 보니 목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경험이 있습니다. 위 유튜브 내용처럼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엉덩이를 최대한 의자 안쪽까지 넣고 허리를 등받이에 붙여주세요. 발바닥이 지면에 다 닿는 자세와 함께 무릎을 90도로 세울 정도로 의자 높이를 맞춰주세요. 모니터의 중간과 눈의 높이를 맞춰서 컴퓨터와 의자를 정렬합니다.

 

 

거북목에 좋은 '치맥운동' (유튜브: 모커리한방병원)

 

아무리 바빠도 잠시만이라도 스트레칭해보세요. ‘치맥’ 스트레칭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생각하는 치킨에 맥주를 뜻하는 것이 아닌, 통닭 자세에+맥켄지 동작을 결합한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지금 앉아 계신 그 자리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거북목 예방 스트레칭 일명 ‘치맥운동’ 지금 바로 위의 유튜브에서 확인해보세요. 

 

일하는 시간과 마찬가지로 자는 시간도 하루에 많은 시간을 차지하죠. 따라서 너무 푹신하거나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자는 동안 목이 긴장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어떤 베개가 적절한지 전문의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거북목 증후군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목 디스크를 경험해보니 ‘아, 미리 운동도 하고 스트레칭도 할 걸…’,’아프니까 업무 할 때 책상에 앉아 있는 게 힘들고,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스트레칭하고 있습니다. 혹시 지금도 이 포스팅을 보면서 거북목 상태로 보고 계신 것은 아닌가요?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의식하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업무 중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건강한 목 관리하시고 즐거운 회사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의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심각한 거북목을 앓고 계신다면 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글 이용덕 크리에이터 사진 셔터스톡, 클립아트코리아, SBS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