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라니 NO! 알.쓸.신.자전거 입문 완벽가이드

현대트랜시스의 유연근무제 덕분에 출근 전, 퇴근 후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저는 틈틈이 생기는 시간을 활용해 자전거 타기가 취미인 현대트랜시스 T.크리에이터이자 직장인입니다. 오늘은 제 취미인 ‘자전거 타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저는 주로 자전거를 타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는 하는데요. 모두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자라니'가 되지 않도록,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드립니다.
(* 자라니 : 자전거 + 고라니 합성어. 고라니처럼 운전자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는 자전거 라이더를 지칭하는 신조어) 

자전거의 매력, 어디까지?

자전거를 즐기는 동기(장태진 매니저)의 모습

철인 3종을 준비하던 남편 덕분에 자연스럽게 자전거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사보에 편한 자세로 자전거를 타고 있는 동기의 모습을 보며 ‘저런 자세로도 자전거를 타는구나... 신기하다...’라는 생각을 하며 관심을 두고 타기 시작했죠. 기존에 제가 알고 있던 자전거는 음료수 광고에 나오는 것처럼 바람에 몸을 맡기고 머리카락을 흩날리며 타는 그런 느낌이었는데, 직접 타다 보니 다양한 매력에 빠져들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쉽게 만날 수 있는 따릉이 자전거

이처럼 자전거는 로드 혹은 생활형 자전거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따릉이나 카카오T 바이크와 같이 바쁜 직장인들도 출, 퇴근을 하면서 자전거를 쉽게 접할 수 있죠. 게다가 요즘에는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해 취미로 자전거를 타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자전거 기본 가이드, 지금 바로 소개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자전거 라이딩 생활 

자전거 동호회에서 갔던 대만 자전거 라이딩/언제 어디서든 헬멧은 필수 착용

본격적인 출발 전 자전거 및 복장 착용 점검을 꼭 해야 합니다. 몸에 맞게 안장, 핸들, 페달을 조정하고 체인, 브레이크, 타이어 등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복장 착용 중 중요한 것이 바로 ‘헬멧’인데요. 자전거 헬멧 착용에 대한 논란이 아직도 남아있지만, 자전거에서 낙차한 경우 머리 상해 심각성이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경우가 착용한 경우보다 8배 높다는 조사가 있습니다. (출처 : 美 <사고 분석 및 예방>제 70호, ’14년 9월) 특히 자전거 사고는 요즘같이 야외활동하기 좋은 7월~8월에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욱 안전하게 자전거 즐기기, 출발 전 기본적인 점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전거 주행은 우측통행이 기본입니다. 주행 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야 하고, 자전거 도로가 없을 경우 도로 우측 가장자리로 통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전거를 타다 보면, 중앙선 쪽에 붙어서 타는 경우가 있는데 반대편 차선에서 오는 자전거와 충돌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안전하게 우측통행을 해야 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자전거 수신호 체크포인트

차 운전 시 방향 지시등 없이 껴드는 차 때문에 급브레이크를 밟는 경험, 한 번쯤 해보셨죠? 자전거도 마찬가지로 뒤에 오는 라이더를 위해 수신호로 의사표현을 해주면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탈 수 있습니다. 자전거 수신호, 얼마나 알고 얼마나 실천하고 계시나요? 

알아두면 유용한 자전거 어플 

자전거 코스, 소요시간 등을 측정해 주는 어플 스트라바(Strava)

자전거를 타면서 알아 두면 유용할 몇 가지 어플이 있는데요. 주행기록, 속도계, 칼로리 계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들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어플이 있습니다. 먼저 ‘스트라바(Strava)’ 어플입니다. ‘자전거 주행기록은 스트라바로 시작해서 스트라바로 끝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전거 코스 및 소요시간, 평균속도 등을 측정해 주는 어플로 자전거 덕후들의 필수 어플이기도 합니다. 또 한가지 소개해드리고 싶은 어플은 ‘오픈라이더(OPEN RIDER)’입니다. 오픈라이더는 주행성적, 소모 칼로리 정보, 자전거 길 찾기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로 및 길 찾기 기능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어 유용한 어플입니다. 

자전거 타기 좋은  코스 추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고 있는 동호회 회원들의 모습

지난 주말, 붉은 노을과 구름이 어우러져 영화 같은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이런 장면을 자전거를 타며 마주한다면 마치 영화 속에 직접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입니다. 미세먼지 하나 없는 요즘, 아래 소개해드리는 자전거 타기 좋은 코스와 함께 상쾌한 바람을 느끼며 페달을 밟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코스①: 광화문→효자동삼거리→창의문로오르막길→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
언덕 위주의 코스라 체력이 필요한 코스

추천코스②: 안양 충훈부→한강시민공원→행주대교→고양대덕생태공원→양화대교→한강시민공원→안양 
자전거길이 넓게 포장되어 있는 안양천 자전거길, 안양천 주변 풀과 꽃 조성이 매력적인 코스

추천코스③: 천호동→탄천→복정동→남한산성(지화문)→수어장대→서문→천호동 
단풍길 라이딩으로 유명해서 가을 라이딩으로도 추천하고 싶은 코스 


이외에도 많은 자전거 코스가 있지만, 라이딩 실력 및 코스 난이도에 따라 유동성 있게 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자전거 라이딩에 대한 이모저모, 많은 도움 되셨나요? 자전거를 좋아하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남길 바라며 앞으로도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자전거를 즐겨보세요. 

 

글  김희정 크리에이터 사진 셔터스톡, 김희정, 서울시 따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