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크리에이터] 패들시프트에 집착하는 3가지 이유

 

안녕하세요, 현대트랜시스 화성구동연구센터 구동시스템시험팀에 근무하고 있는 T. 크리에이터 4기 윤여훈 연구원입니다.

 

저는 퇴근 후 답답한 마음을 달래고 싶을 땐 한강 근처로 드라이빙을 나가곤 합니다. 최근에는 패들시프트가 장착된 스티어링 휠로 교체하면서 펀 드라이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외에도 하이브리드 변속기, 전기차용 감속기 등 변속기 풀 라인업을 구축한 세계 유일의 기업 현대트랜시스! 저희 임직원분들에게 변속기와 밀접한 패들시프트를 알릴 수 있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은데요. (웃음)

 

먼저 패들시프트 설명에 앞서 제가 애용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드라이빙 라운지를 짧게 소개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운전면허를 보유하고 있는 만 21세 이상의 고객들에게 무료로 신차를 시승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제가 다녀온 드라이빙 라운지 성수점은 엔트리 SUV인 캐스퍼부터 하이엔드급인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 G90까지 시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승 후 사은품까지 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시승은 패들시프트를 잘 설명할 수 있는 2.5 터보 엔진이 장착된 고성능 쏘나타 The Edge N라인 차량으로 신청했는데요. 무광 외관에 N라인의 퍼포먼스까지 탑재된 차량을 보니 벌써부터 달리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패들시프트? 그게 뭐야?!

 

패들시프트는 Paddle(노, 주걱)과 Shift(변화)의 합성어로 패들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변속을 수동으로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티어링 휠 뒤쪽에 장착되며 왼쪽 ‘-‘ 버튼을 당기면 다운시프트, 오른쪽 ‘+’ 버튼을 당기면 업시프트 변속을 하게 됩니다.

 

(사진출처: 아우디 홈페이지)

 

패들시프트의 역사는 1000마력에 육박하는 F1 경주용 차량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시속 300km/h를 넘나드는 초고속 구간에서도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 변속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개발되었습니다. 이후 양산차에는 페라리 F355 모델을 시작으로 현재는 현대자동차의 아반떼부터 제네시스 라인 등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부품이 되었습니다.

 

패들시프트의 기본 원리

 

본격적으로 패들시프트를 조작하기 위해 기어 단수별 토크와 RPM(회전수)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차량이 정지 상태일 때는 1~2톤에 달하는 물체를 움직일 수 있는 높은 토크(힘)가 필요하며, 고속도로에서 이미 빠른 속도로 주행하고 있는 차량은 토크보다 회전수(RPM)를 필요로 합니다.

 

즉, 저단 기어인 1단으로 갈수록 기어비로 인해 큰 힘을 낼 수 있고, 고단으로 갈수록 힘은 적지만 높은 회전수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패들시프트 집착포인트 3가지

그렇다면 일상에서 패들시프트는 언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집착 포인트 1. ‘DOWN SHIFT' 드라이브의 재미를 한단계 UP! 

 

(사진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운전을 하다 보면 고속도로에서 추월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이때 순간적인 힘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다운시프트입니다. 다운시프트 버튼을 눌러 기어를 내리면 기어비로 인해 순간적으로 고 rpm 영역이 형성되는데요. 이는 차량의 최대출력 P=T*w(RPM)에서 회전수가 높아짐에 따라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집착 포인트 2. 경사 진 언덕을 손쉽게!

 

(사진출처: KG 모빌리티 홈페이지)

 

경사가 심한 주차장 혹은 언덕을 주행할 때도 패들시프트는 유용하게 쓰입니다. 오르막길에서는 차량의 무게중심이 뒤에 있기 때문에 순간적인 토크(힘)가 필요한데요. 10Km/h 이상의 차속에서 다운시프트를 사용한다면 경사가 심한 언덕도 손쉽게 치고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착 포인트 3. 연비 주행과 엔진 브레이크

 

(사진출처: 키즈현대 홈페이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감속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차량의 주행 속도보다 낮은 단수로 기어를 변경하게 되면 기어비로 인해 엔진의 회전수는 높아지고, 피스톤의 마찰과 압축에 따른 에너지 손실이 더 자주 일어나면서 속도가 줄어드는 원리입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연료 소모량이 매우 적어 연비 주행에 유리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 패드의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진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이처럼 패들시프트는 잘 활용하면 운전자의 편의와 연비 등 경제적 측면에서 유용한 부품입니다. 이번 기회에 패들시프트를 사용해보며 자동차를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 하나의 취미이자 장난감으로 느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어느덧 무더위도 끝나고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다음 콘텐츠에서는 더 유익하고 재밌는 소재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Tran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