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Culture

집 밖은 위험하고 운동은 해야겠다면? 신나게 홈트레이닝


코로나19로 인해 요가, 필라테스, 헬스, 크로스핏 등의 운동센터 이용이 금지인 상황입니다. 많은 분이 몇 개월째 강제로 운동을 즐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다양한 홈트레이닝의 매력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홈트레이닝이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홈트레이닝 기구, 방법 등이 등장했는데요. 저 또한 현대트랜시스에서 근무하면서 퇴근 후 취미로 홈트레이닝을 열심히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홈트레이닝의 매력 속으로 함께 빠져 보실까요? 

집안 곳곳이 헬스장 

기초체력 및 지구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플랭크 자세

운동 기구는 집에서 큰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구 없이도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바로 플랭크입니다. 워낙 대중적인 운동이라 모두가 한 번씩은 해보셨을 것입니다. 저는 운동할 때 지구력이 약해서 플랭크 같은 버티기 운동을 잘 못 합니다. 그래도 하루에 30초, 1분이라도 꾸준히 버티면서 하다 보니 조금씩 늘더라고요. 기초체력 및 지구력 강화에 플랭크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나는 플랭크 자세로 엎드려서 버티는 것은 더 자극이 오지 않는다! 또는 너무 지루하다!’ 하시는 분들은 트위스트 플랭크, 플랭크 크로스킥, 사이드플랭크 등 변형된 자세를 추천해 드립니다. 다만 코어에 힘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대충하다 보면 허리를 다칠 수 있으니 올바른 자세로 유지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의자만 있으면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딥스

홈트레이닝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 바로 집 안의 소품이 운동 기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이죠. 두 번째 소개해드리고 싶은 홈트레이닝 방법은 의자로 쉽게 할 수 있는 ‘딥스’입니다. 제가 가장 효과를 많이 본 상체 운동이죠. 언제 어디서든 의자만 있으면 할 수 있는 팔 운동입니다. 양손을 뒤로 의자에 올린 뒤 엉덩이를 든 다음, 팔꿈치를 90도로 만들어 위아래로 움직이며 진행하는 삼두근 및 어깨 운동입니다. 이때 다리를 멀리할수록 강도를 높일 수 있고 생각보다 힘이 많이 들어가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운동입니다. 

홈트레이닝도 새롭게, 즐겁게, 신박하게 

운동하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스마트 미러

홈트레이닝을 하면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운동기구들이 있죠. 저는 주로 가성비가 좋은 폼롤러, 힙업밴드, 미니아령 등을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최근 홈트레이닝이 인기를 끌면서 독특한 운동기구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 미러’입니다. 막상 집에서 혼자 운동을 하려고 하면 어떤 것부터 어떤 자세로 해야 할지 막막해질 때가 있죠. ‘스마트 미러’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영상,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거울입니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개별 요구에 맞춘 다양한 운동 수업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미니 훌라후프에 추가 달린 추 훌라후프

또 한 가지 소개해드리고 싶은 신박한 홈트레이닝 기구는 바로 ‘추 훌라후프’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훌라후프는 매우 커서 집 안에서 돌릴 때마다 큰 공간이 필요했죠. 하지만 ‘추 훌라후프’는 아주 작은 사이즈의 훌라후프로 중심 볼이 달려있어 뱃살을 자극해 주는 홈트레이닝에 최적화된 운동기구입니다. 요즘 홈쇼핑에 많이 나오고 있는 제품인데 저도 구매를 할 뻔한 제품입니다(웃음).

홈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 NTC(Nike Training Club)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 NTC(Nike Training Club)도 추천해 드립니다. NTC는 나이키에서 출시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복근, 코어, 유산소 등 유형별 트레이닝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특히 ‘좁은 공간에서의 운동’ 서비스가 있어서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성 기록, 한 주간의 운동 기록 등을 추가할 수 있어 스스로 동기부여도 할 수 있죠. 

혼자 하기 막막하다면 유튜브와 함께 


헬스장에 발 한번 디뎌본 적 없어서 홈트레이닝이 막막하게만 느껴진다면 유튜브 채널을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유튜브 채널은 바로 ‘제이제이 살롱드핏’ 입니다. 무작정 강도 높은 운동을 추천하기보다는 잘못된 자세로부터 발생하는 통증과 각자에게 맞는 운동을 분석하여 추천해주니 운동 초보자분들이 참고하기 좋은 영상입니다. 


홈트레이닝이 다소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신나는 댄스 음악에 맞춰 댄스운동을 해보세요. 트랜디한 최신곡에 맞춰서 신나게 춤을 추면서 살 빼는 채널 ‘피트니스 마샬’을 추천합니다. 누구나 알만한 유명 팝송부터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 음악까지 있어 댄스곡을 고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몇 달 동안 꾸준히 하면서 제가 직접 효과를 본 운동 위주로 소개해드렸는데요, 홈트레이닝은 헬스장 이동 시간을 줄여줄 뿐 아니라 혼자 독립된 공간에서 운동을 하다 보니 보다 편한 마음가짐으로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여러분들도 본인의 홈트레이닝 방법을 찾아 코로나로 찐 살을 한 번에 타파하시길 바랍니다.

 

곽도아 크리에이터

사진 셔터스톡, 추 슬림 훌라후프, NTC앱